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해결법
이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 Map을 이용해서 value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서 풀어주었다.
하지만 처음에 푼 답은 처음에 ratio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for문을 두번 돌아서 O(N^2)이였기 때문에 시간복잡도 차원에서는 잘 풀지 못했다.
먼저 처음에 푼 코드를 설명하겠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double ratio = 0.0;
Map<Integer, Double> map = new HashMap<>();
int[] answer=new int[N];
for (int i = 1; i < N + 1; i++) {
int cntPlay = 0;
int cntFail = 0;
for (int j = 0; j < stages.length; j++) {
if (stages[j] >= i) {
if (stages[j] == i) {
cntFail++;
}
cntPlay++;
}
}
if (cntPlay == 0) {
cntPlay++;
}
ratio = (double) cntFail / cntPlay;
map.put(i, ratio);
}
List<Integer> keySetList = new ArrayList<>(map.keySet());
// 내림차순
Collections.sort(keySetList, (o1, o2) -> (map.get(o2).compareTo(map.get(o1))));
int count=0;
for(Integer key: keySetList){
answer[count++]=key;
}
return answer;
}
}
map에 index, ratio를 저장해주었다. ratio를 Key로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ratio에 중복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List를 새로 생성해준 뒤에 compareTo를 사용하여 value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준다.
다른 사람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astStages) {
int nPlayers = lastStages.length;
int[] nStagePlayers = new int[N + 2];
for (int stage : lastStages) {
nStagePlayers[stage] += 1;
}
int remainingPlayers = nPlayers;
List<Stage> stages = new ArrayList<>();
for (int id = 1 ; id <= N; id++) {
double failure = (double) nStagePlayers[id] / remainingPlayers;
remainingPlayers -= nStagePlayers[id];
Stage s = new Stage(id, failure);
stages.add(s);
}
Collections.sort(stages, Collections.reverseOrder());
int[] answer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
answer[i] = stages.get(i).id;
}
return answer;
}
class Stage implements Comparable<Stage> {
public int id;
public double failure;
public Stage(int id_, double failure_) {
id = id_;
failure = failure_;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tage o) {
if (failure < o.failure ) {
return -1;
}
if (failure > o.failure ) {
return 1;
}
return 0;
}
}
}
실패율을 구할 때 시간복잡도를 많이 줄일 수 있다.
for (int stage : lastStages) {
nStagePlayers[stage] += 1;
}
여기서 stage별로 +1을 해줌으로 각 스테이지별 사람을 구한다.
Stage를 따로 만들어서 넣어주면서 순서를 바꿔주는 것도 놀라운 풀이였다.
배울점이 있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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