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록

SSAFY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5기 합격 후기

by Jun_N 2020. 12. 22.

지원

2020년도 하반기를 취업준비를 하면서 많이 부족함을 느꼈고 조금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지원하게 되었다. 취준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코딩테스트였고 언어 선택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했다.

 

학교 친한 선배가 싸피 3기에 있다가 대기업으로 취업을 하는 것을 보면서 싸피가 무엇인지 그 전에도 알고 있었고 관심이 있었다. 또한, 웹 전반적인 지식뿐 아니라 프론트, 백엔드 모두 깊게 공부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다.


서류 전형

서류 전형에서는 크게 자기소개서로 통합해서 이야기 해보자면 다들 싸피에서 자기소개서를 많이 본다길래 정말 열심히 적었다.

 

사실 이때 우아한테크코스(우테코) 코딩테스트를 전부 맞고도 떨어져서 우울한 상태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나중에 면접준비를 하면서 다시 읽어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1.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2.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3. 무엇을 배웠는지.

 

나는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며 싸피를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싶고 어떻게 성장해 나가고 싶은지에 초점을 맞췄다. 여러 프로젝트 경험들을 예시로 들며 매 프로젝트마다 어떤 점을 배웠고 어떻게 성장해 갔는지도 강조하였다. 


SW 적성 검사

1) 수리 추리

이전에 GSAT을 준비해본 적이 없어서 교보문고에서 노란색 기출문제집을 사서 풀어봤다. 5+1 에듀윌? 이였는데 기출문제 다 풀어보면서 감을 익히면 문제없이 수리추리는 풀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시간이 매우 부족해서 시간관리를 잘해야한다는게 포인트..!! 나는 15문제중에 13개 정도? 맞았다

 

2) Computational Thinking (컴띵)

5개의 문제가 있고 5개 문제에는 5개의 소문제가 있다.

 

소문제는 뒤로 갈수록 복잡해져서 알고리즘적 사고가 필요하다. 준비방법은 백준문제 중에서 문제를 손이나 눈으로 풀어보면서 어떻게 풀어야할지 사고를 연습하는게 중요할듯. 유튜브에 관련 문제 풀이들이 있다. 공식 문제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도움은 됐으니 관심이 있으면 찾아봐도 좋을듯.! SSAFY관련 인강 학원인거 같은데 알고리즘? 비슷한 채널명이였다.

 

나는 문제를 잘못 이해해서 CT를 2문제만 풀게 되었고 시간이 부족해 망하게 되었는데 다행히 통과하게 되었다....

 


Interview

다행히 적성시험에 통과하게 돼서 면접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인터뷰는 코로나때문인지 용인에서 면접을 보게 되었다. 면접 관련해서는 정보 노출을 하면 안되는 서약을 작성하였기에 분위기만 말해보겠다.

 

건물도 크고 깔끔하고 코로나 관리가 매우 철저해서 역시 삼성은 삼성인가...하고 감탄했다.

 

면접은 면접왕 이형을 보면서 준비했고 학교에서 같이 싸피 1차를 붙은 친구들과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준비했다.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서로 체크해주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하반기에 면접기회가 거의 없어서 이번 싸피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면접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며 재밌게 준비했다.

 

 

PT 면접 같은 경우도 결국 준비해서 갈수는 없고 평소 IT에 대한 관심도가 중요하다. PT 발표는 면접왕 이형과 강민혁 유튜버를 참고해서 준비했다. 강민혁 유튜버님에게 배운 방식대로 체계화해서 설명을 정확하게 했고 관련 내용을 교양 수업에서 배운 기억이 있어서 문제, 해결방안, 취약점, 취약점 해결식으로 준비했다.


합격

서울이 경쟁률이 높다길래 많이 불안했는데 그래도 좋은 결과가 나와서 다행이다.

 

다음 목표는 SSAFY를 통해서 코딩테스트를 완벽하게 준비하고 많은 경험을 쌓아 취뽀 + 개발 역량 쌓기!!

 

 

*코로나가 심해져서 당분간 온라인일것 같아서 많이 아쉽다..코로나가 빨리 종식돼서 오프라인으로 만났으면 좋겠다.